2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막을 올린 '2025 푸드위크 코리아'의 케이첩 부스.
 
"외국인도 쉽고 맛있게 한식을 즐길 수 있는 완벽한 고추장 소스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2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막을 올린 '2025 푸드위크 코리아(제20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Food Week Korea)'에서 만난 유지영 케이첩 대표는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우리 장 소스를 선보였다. 케이첩은 순창 고추장 기능보유자를 어머니로 둔 유 대표가 전통 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한식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2023년 출시한 K-소스 브랜드다.
유 대표는 7년 연속 미쉐린 가이드 서울에 선정된 한식 BBQ 레스토랑 '텅앤그루브조인트'를 운영하며 얻은 외국인 고객들의 반응을 토대로 우리 장 소스의 해외시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그는 "우리는 기본 고추장에 마늘과 고추, 참기름 등을 다양하게 조합해 메뉴에 맞는 최적의 소스를 만들어 즐길 수 있지만 외국인이나 요리에 서툰 분들에게는 생각만큼 쉽지 않은 일"이라며 "우리가 즐기는 대로 세계인도 간편하게 한식을 즐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제품 개발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등 K-콘텐츠로 인해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게 체감된다"며 "이번 전시회에서도 태국·미국·호주 등 다양한 해외 바이어들과 미팅이 예정됐다"고 말했다.
최근 K-소스의 인기를 반영하듯 이번 박람회에서도 방문객들로 가장 붐비는 곳도 '하우스 오브 소스 특별관'이었다. 하우스 오브 소스 특별관은 K-소스 열풍에 맞춰 기획한 공간으로 농심의 '신툼바 만능소스'부터 삼양식품의 '불닭소스' 시리즈 4종, 팔도의 '홀릭소스' 시리즈 3종 등 K-소스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다양한 소스를 맛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