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 및 합병(Mergers and Acquisitions, M&A)은 기업의 핵심 경영 전략 중 하나다. 기업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M&A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성공적인 M&A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Mergers(합병) : 두 기업이 동등한 입장에서 결합
▲ Acquisitions(인수) :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매수
◇ M&A의 이해
M&A는 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다른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전략적인 행위를 말한다. 이는 자본, 기술, 시장 점유율 등을 확보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기업은 M&A를 통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시장이나 제품에 대한 접근을 획득하고 경쟁사를 제치는 방식으로 기업의 규모를 확장할 수 있다.
아울러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기술을 획득하거나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기술 기업을 인수하는 것도 M&A의 한 트렌드이다.
M&A는 중복되는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증가시킴으로써 비용 절감의 기회를 제공한다. 인력 조정, 생산 및 운영 프로세스 통합 등이 이에 해당한다.
◇ M&A의 성공을 위한 전략
성공적인 M&A를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필수다. 인수하거나 합병할 기업이 기존 비전과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검토하고 목표 기업의 실적과 잠재력을 평가해야 한다.
기업 문화의 차이는 M&A의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성공적인 M&A는 조직 문화의 조화를 이루고 새로운 구조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인수 또는 합병 후 적절한 리더십이 특히 중요하다.
효과적인 통합 전략을 수립하고 팀 간의 원활한 협력을 촉진하여 조직 전체가 하나로 통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성공한 M&A 사례로는 구글의 YouTube 인수, 마이크로소프트의 LinkedIn 인수 등이 있다.
그러나 실패 사례도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하고 미리 예측 가능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 M&A 프로세스
a. 전략개발, 후보기업 선정 (Target Screening)
b. 가치평가(Valuation) – 지불해야 하는 인수가격의 적정성 판단
c. 실사(Due Diligence) – 부실자산, 핵심역량등 최대한 많은 양질의 정보 파악
d. 협상 및 종료(Negotition & Closing) – 인수 프리미엄 등의 협상작업 진행
e. 합병 후 통합(Post-Merger Integrtion) – 인수후 통합과정에서 다양한 문제 발생
◇. M&A시 통합단계의 문제점
a. 결정주의(Determinism) : 한번 결정되면 상황이 달라져도 개선, 재검토 없이 그대로 가는 것
b. 가치 파괴(Value destruction) : 문화적 이질성 등으로 발생하는 기치파괴에 대한 고민필요
c. 리더십 공백(Leadership Vacuum) : 최고경영자 뿐만 아니라 중간 관리자까지 리더십의 빠른 확보 필요
◇ M&A시 의사결정의 문제점
M&A를 할 때 주간 기업엔 컨설팅, 법률자문, 회계팀 등 다양한 이해관계인이 존재한다. 이들은 합리적 제안이 아닌 각자의 이익이 목적이 되어 서로 다른 조언을 하게 된다.
따라서 성공적 의사결정을 위해 주관을 갖고 이해관계인의 목적함수를 판단해야 한다.
특히 M&A를 진행과정에서 생기는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선 조직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그래야 협상을 진행할 때는 중간에 문제가 생겨도 끊임없이 협상이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협상기준 수립등 객관적 판단, 이성적 조율을 가능하게 하는 보완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M&A 협상에 임하는 양사가 상대방에게 과도한 기대를 하는 것도 문제이다. 각자 자신들의 입장만을 고려해 시장에서 판단하는 적정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 제시거나 낮은 가격을 내놓기 때문이다. 따라서 협상의 성사를 전제로 하는 무한정 베팅이 아닌 이성적 판단에 근거한 의사결정 필요하다.
M&A는 기업의 전략적인 도전과 기회를 의미하며, 신중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M&A는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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