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 '요플레 제로 드링크 무당 플레인'
절대강자 없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국내 발효유 시장에서 지난해 빙그레가 판정승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시장조사기업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빙그레가 지난해 국내 발효유 소매시장에서 매출액 1580억원으로 점유율 16.19%를 기록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남양유업은 수년째 지켜오던 1위 자리를 내줬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매출액 1567억원으로 점유율 16.05%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16.94%) 대비 1%포인트 가까이 하락한 수치다. 이어 매일유업(13.88%)과 풀무원다논(12.44%), 서울우유(12.26%)가 5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빙그레가 만년 2위 자리에서 벗어나 선두에 등극한 데는 역시 대표 브랜드 '요플레'의 역할이 컸다. 지난해 발효유 브랜드별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빙그레의 요플레는 매출액 1532억원으로 가장 많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는 2위를 기록한 매일유업의 '매일바이오(843억원)'의 두 배 가까운 액수다. 두 브랜드에 이어선 남양유업의 '불가리스(717억원)', 동원F&B의 '덴마크(665억원)'와 '소와나무(507억원)' 등이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빙그레의 요플레가 브랜드 매출 1위에 오른 데는 라인업 확대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빙그레는 지난해 8월 제로슈거 발효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요플레 제로 드링크 무당 플레인'를 출시했다. 올해도 지난달 '요플레 제로 초코링'를 선보이며 제품군을 확대했고, 이밖에 '요플레 라이트 바나나' 등 당 함량이 적은 제품 등도 선보였다. 회사 측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인 헬시플레저가 식품업계 전반에 자리 잡아 가고 있는 만큼 제로 라인업 확대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