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칠성사이다 레귤러'와 '펩시 제로슈거 라임향'의 490㎖ '점보캔'을 출시하기로 했다. 500㎖ 페트보다 용량과 가격을 낮춰 소비자들의 심리적 문턱을 낮추면서 캔 음료를 선호하는 수요를 흡수하겠다는 전략이다. 490㎖ 캔을 먼저 출시해 판매 중인 코카-콜라와의 정면승부도 기대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이달 중으로 두 제품에 대한 공식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판매 채널별로 차이가 있지만, 3월 중 편의점과 마트 등 주요 판매 채널에 풀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롯데칠성음료 공식 홈페이지인 '칠성몰'에서 칠성사이다 레귤러 캔은 210㎖, 250㎖, 350㎖ 총 3종이 판매되고 있으며, 펩시 제로슈거 라임향은 210㎖, 355㎖ 두 가지 종류의 캔이 판매되고 있다.

사실 국내 소비자들에게 500㎖에 가까운 용량은 페트로 더 익숙하다. 하지만 다가오는 여름철 청량한 캔 음료를 대용량으로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가격적인 부분에서 낮아진 용량만큼 합리적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출시했던 코카-콜라의 490㎖ 캔 역시 500㎖보다 가격이 더 저렴하다. 코카콜라와 코카콜라 제로 모두 각각 2300원으로 비슷한 용량인 500㎖ 페트의 2400원보다 100원 싸다. 100㎖당 가격(460원)으로, 기존 페트(480원)보다 20원 저렴하다.

500㎖ 페트 용량을 캔으로 대체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려는 움직임으로도 해석된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1년부터 3년 연속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량이 가장 높은 생수·음료류 기업' 1위에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