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비 4배 이상 투입 '오겜' 시즌2 세트 규모도 커졌다
박선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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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1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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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1과 콘셉트는 같다. 다만 규모는 커졌다."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을 상징하는 두 장소가 있다. 다른 하나는 게임에 참가하게 되면 통과하는 미로 계단. 다른 하나는 매트리스와 침대 456개가 있는 숙소다. '오징어 게임' 시리즈의 공간을 만든 채경선 미술감독은 "시즌1과 같은 방식으로 설계를 했다"면서도 "시즌1에서 아쉬웠던 공간감이나 동선을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채 미술감독이 '오징어 게임' 시즌2 세트에 관해 언급한 건 지난해 12월7일이다. 넷플리스는 이날 국내 매체 기자 150여명을 충청도 세트장에 초대했다. 당시 이 자리엔 채 미술감독과 함께 연출을 맡은 황동혁 감독 그리고 제작사 싸이런픽쳐스의 김지연 대표가 참석했다. 넷플릭스는 황 감독과 채 미술감독이 '오징어 게임' 새 시즌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한 내용을 이례적으로 1년여 간 비공개로 묶어뒀다가 오는 12월26일 새 시즌 공개를 50일 가량 앞두고 공개했다.
채 미술감독은 미로 계단이 기존에 95평 정도 규모에서 새 시즌에는 120평 규모로 확장됐다고 했다. 높이도 11m까지 올렸다. 이 미로 계단은 채 미술감독이 시즌1 때 이미 밝혔던 것처럼 네덜란드 초현실주의 판화가 마우리츠 코르넬리스 에셔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 채 미술감독은 "유아적인, 동신의 색은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핑크로 색을 정했고, 이번 시즌2 역시 시즌1에서 썼던 같은 핑크 페인트를 써서 계단을 칠했다"고 말했다. 그는 "에셔 작품 특유의 모순과 역설 같은 것들을 '오징어 게임' 주제에 맞춰 표현해보고 싶었다"고도 했다.
채 미술감독은 미로 계단과 캐릭터 간 대립에 관해 얘기하기도 했다. "감독님이 말한 것처럼 다양한 캐릭터가 나오는데, 이 캐릭터 간 관계와 갈등 그리고 캐릭터의 입체적인 감정 표현이 이 미로 복도를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보여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숙소 역시 미로계단처럼 규모를 키웠다고 했다. 기존 숙소 공간 층고는 11m였는데, 13m까지 올렸고, 전체 평수 역시 400평에 이른다고 했다. "게임 참가자 전원과 스태프 전원이 다 들어와도 충분한 크기"였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 세트는 약 두 달 반에 걸쳐 완성했다. "원래 침대 매트리스 456개가 있었는데, 현재 촬영이 3라운드까지 진행되면서 매트리스가 100개 정도밖에 남지 않았어요."
'오징어 게임' 시즌1 제작비는 약 250억원으로 알려졌다. 새 시즌 제작비는 이보다 4배 이상 늘어난 1000억원을 훌쩍 넘길 거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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